존경하는 한국화학공학회 회원 여러분!


2022년도 가을 총회 및 국제 학술대회(60주년 기념)는 부산 BEXCO에서 “화학공학의 뉴노멀을 선도하다: 지속가능성과 에너지‘의 주제 아래 산학연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화석연료에 기반하여 발전한 화학 산업은 앞으로 탄소중립과 같은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새로운 도약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성공적인 교류의 장을 제공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각 학술발표장에 가득한 청중들의 열띤 토의를 통해 한국화학공학회가 학계 및 국가연구소와 산업계를 연결하고 새로운 시대의 화학 산업을 이끌어나갈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있음을 자부할 수 있었습니다.


 


2022년도 가을 총회 및 국제 학술대회는 60주년을 기념하여 학계와 정부출연연구소 이외에도 많은 산업체들이 참여를 하여 다양한 행사로 진행되었습니다. LG화학, GS칼텍스, 롯데케미칼, SK가스/SK케미칼, 한화솔루션, POSCO,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과대학, 한국화학연구원 등 12개의 기업체 및 연구기관 후원으로 배터리, 화이트바이오, 수소, 탄소중립, CO2 회수/활용, ESG 대응 전략에 대한 주제로 특별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재 화학 산업의 새로운 흐름을 참가자들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봄 학술대회에서 최초로 시도되었던 주제별 발표 형식을 좀 더 가다듬어 ’계산화학, 기계학습, 물환경기술, 바이오메디칼, 반도체 공정/소재, 석유화학, 수소, 에너지 저장, 에너지 전환, 청정대기, 친환경 플라스틱, 탄소중립, 화학공학일반‘의 13가지 주제로 일반 구두 발표 및 학생 구두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학회와 MOU가 체결된 미국, 대만, 싱가포르, 영국, 체코, 캐나다, 프랑스에서 21분의 해외석학들이 참여하여 Keynote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후원의 ‘ESG 가치 확산을 위한 화학공학 대학생 Fun&Fun Festival’은 전례 없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감사하게도 많은 기업들이 기업체 홍보전시 및 입사 관련 학생 면담을 진행하여 주셨습니다.


 


60주년 기념식의 초청 강연으로 ”Sustainable Innovation and Leadership“ 주제로 강연해주신 LG화학의 신학철 부회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또한 직접 참여하여 축사를 해 주신 일본 화학공학회 Masahiko Matsukata 회장님 일행과 60주년 만찬 및 공연행사 준비를 위해 수고하여 주신 임원진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지속적인 한국화학공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화학공학 전공교육의 방향, 신규 홈페이지 개설, 60년사 발간, 토요강좌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화학산업 ESG 기술개발 전략 구축에 대하여 학회 회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기술 보고서를 작성하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 제출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하여 부문위원회 발표, 4개의 tutorial 강좌, 프로필렌 기술교류 심포지엄, 전문대학 기술교육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금번 가을 총회 및 국제 학술대회(60주년 기념)는 4,190명이 참석해 주셨으며, 앞으로 한국화학공학회가 3,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국내 대표적인 공학 학술단체로 한번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러한 대규모 학술대회로의 성장에는 LG화학, 이수화학, GS칼텍스, 한화토탈, 롯데케미칼, SK이노베이션, (재)한국화학회관,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부산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KOFST 등 여러 기관의 지원이 있어 가능했습니다.


 


변화된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준비와 운영은 많은 분들의 수고로 이루어진 것이며, 회장으로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한국화학공학회에 함께 모여 서로를 격려하며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깊게 토의하고 결정하여 한국화학공학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11. 14.

한국화학공학회 회장 이창하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