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1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 달 동안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일반 국민 및 공직자들에게 반부패 청렴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윤리의식의 제고를 위하여 제2회 청렴에세이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일반부문과 공직부문으로 나누고 공직부문에서는 공무원과 공직유관단체 임직원으로 세분하여, 최우수상 분문별 각1명씩 총3명, 우수상 총 6명, 장려상 총 15명을 선정하여 지난 6월30일 ‘2010 청렴한세상만들기’ 홈페이지(http://www.cleansociety.kr/)에 공지하였다.
여기에 창원대학교 나노신소재공학부 BK21 신지식기계시스템용 재료인력양성사업단 최희규 연구교수가 일반부문 최우수상의 영예를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최 교수는 평소에도 글쓰기에 관심이 많아 각종 언론에 다수의 기고를 하는 등 왕성하게 집필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이번에 수상을 하게 된 최희규 연구교수의 말에 따르면, “온 국민이 청렴한 세상을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본인의 사례를 토대로 에세이 공모전에 응모를 하였는데, 뜻하지 않게 큰 상을 받게 되어 몸 들 바를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청렴함과 깨끗한 생활에 조금도 주저함이 없이 실천하겠습니다.” 라고 밝히며, 상금은 현재 좋은 곳에 사용할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