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화학공학회 회원 여러분,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개최된 2024년도 봄 총회 및 학술대회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 행사는 여러분의 뜻깊은 관심과 성원 덕분에 2930명에 달하는 참석자들이 모여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제주 ICC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먼저,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해 주신 자문위원님들, 그리고 플레너리 연사로 참석해 주신 시카고대학 Y. Shirley Meng 교수님, 스탠퍼드대학 Hongjie Dai 교수님, 도쿄공업대학 Hideo Hosono 교수님, 그리고 SK가스 윤병석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UCLA 박아형 공대학장님을 비롯한 세계적인 해외 연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제주컨벤션센터와 제주관광공사를 비롯, 협조해 주신 기관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학술대회를 후원해 주신 기업 및 기관들, 그리고 전시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의 지원과 협조 덕분에 이번 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2024년도 한국화학공학회 봄 학술대회는 "미래를 혁신하는 화학공학"이라는 주제로, 매우 양질의 학술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총 4회의 플래너리 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학회 예산을 적극적으로 투입하여, 부문위원회와 산업위원회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AI, 폐플라스틱, 수소, 반도체, 배터리 등의 주제별 세션과 튜토리얼, 그리고 산업체, 연구소, 업무위원회가 주관하는 심포지엄의 구성을 한층 더 심도 있게 개편하였습니다. 불확실한 정세와 경제 환경의 어려움이 깊어가는 시기에 한국화학공학회는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 여러분과 더욱 긴밀히 소통하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수소, 배터리, 반도체 산업위원회를 신설하여 학회의 산업 연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주요 언론사에서 기자단이 방문하여 학술대회 현장을 스케치하고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로 총 30편의 관련 기사가 실리기도 하였습니다.
작년 가을부터 이번 봄 총회 및 학술대회를 준비하면서, 한국화학공학회에 대한 회원님들의 애정을 느낄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회원님들의 노력을 통해 국내 화학공학을 대표하는 학회로서의 역량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열기가 2024년 10월 16~18일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가을 총회 및 국제 학술대회로 계속 이어지리라 믿습니다. 이번 봄 학술대회의 성취는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회원님들과 많은 기업과 기관들의 후원을 통해 가능했습니다.
제55대 임원 및 운영위원회 부회장님, 감사님, 이사님 그리고 학회 사무국의 헌신적인 도움이 없었다면 이번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깊은 감사 말씀 드립니다.
2024년 10월 부산 BEXCO에서 개최되는 가을 총회 및 국제 학술대회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그동안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55대 회장 이진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