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화학공학회 회원 여러분,

 

화학공학의 뉴노멀을 선도하다: 지속가능성과 에너지라는 주제로 420()부터 23()(4일간)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2년도 봄 총회 및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거리두기가 완화된 시기에 2,600여 명의 많은 회원께서 학술대회에 등록해 주셨으며, 2,800여 명이 참석하여 주셨습니다. 또한, 1,500여 편의 초록이 발표되는 의미 있는 학술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자가격리 와중에도 초청 강연을 열성적으로 하여 주신 현택환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또한, 미래 화학공학회를 이끌어나갈 40명의 신진연구자가 참여하시어 최신 결과를 발표하는 신진연구자 심포지엄이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학술대회가 풍성하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한국화학공학회 회원 여러분과 방역과 진행을 위해 수고해주신 학회 임직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기존의 부문위원회별 중심의 발표에서 탈피하여 주제별 발표로 크게 구성이 바뀌었습니다. 계산화학, 기계학습, 물환경기술, 미세먼지, 석유화학, 수소, 에너지 저장, 에너지 전환, 친환경 플라스틱, 탄소중립(CCUS), 헬스케어, 화학공학일반의 12가지 주제로 일반 구두 발표, 학생 구두 발표, 포스터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화학공정 경제성 평가 및 수전해에 대한 2개의 튜토리얼, ESG 및 탄소중립에 대한 2개의 특별 심포지엄, 토요강좌 심포지엄 등이 다양하게 개최되어 즐겁고 유익한 학술 및 인적 교류의 장이 되었습니다. 특히 토요강좌 심포지엄에 기대 이상의 참여도를 보여주었으며, 전시 업체에 많은 회원이 관심을 보여주신 것도 감사드립니다.

 

주제별 발표로 학술대회의 구성이 크게 바뀌고, 금요일 오후 세션이 강화되면서 보다 개선해야 하는 여러 가지 점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여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60주년 가을 총회 및 국제 학술대회에서는 더욱 알차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습니다. 특히 60주년 기념행사와 맞물려 다양한 특별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학회 60주년을 맞이하여 3,00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종합 학술대회로 성장하는 시작의 해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회원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학술대회 참가 회원님들, 코로나 방역과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수고해주신 STAFF 및 조직위원, 그리고 물심양면으로 힘써주신 제주대학교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부산에서 다시 뵙기를 기대합니다.

 

2022. 5. 9.

한국화학공학회 회장 이창하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