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선배님! 사랑하는 후배님!
지난 10월 25~27일 과학의 도시인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017년도 한국화학공학회 가을 총회 및 학술대회(국제 심포지엄)가 개최되었습니다. 날씨가 초겨울의 문턱임에도 불구하고 사흘 동안 최고 기온이 20도에 육박하는 포근한 날씨를 보여 주었습니다.
25일 수요일 저녁 개최된 평의원 회의에는 130여분이 참석해주셔서 향후 학회 거버넌스의 기반이 되는 정관 개정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회의 전 세미나로 문일 교수의 미래과학기술과 국가연구 방향에 대한 강연과 김우식 수석부회장의 2018년도 중장기 발전 계획안 발표가 진행되었고, 이후 차기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되신 도레이첨단소재 전해상 사장의 소개도 있었습니다.
이번 가을 학술대회에서는“Chemical Industry 4.0”이라는 주제로 학계, 산업계 및 정부 주요 인사 약 2,500여분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26일(목) 총회 전 plenary talk에서는 베스트셀러 “축적의 시간” 저자인 서울대 산업공학과 이정동 교수께서 개념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강연을 해 주셔서 모두가 우리나라 산업의 나아갈 길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사흘에 걸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대만 화학공학회 공동 심포지엄, 에너지 저장 및 변환 심포지엄, 고분자 가공기술 심포지엄(이승종 교수 정년 기념), 제14회 화학공학 마스터즈 심포지엄, 초저에너지 자동차 초저배출 사업단 심포지엄 등의 특별 심포지엄과 화학공학산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진행된 주제별 심포지엄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향후 화학공학의 갈 길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여성 기술 리더 심포지엄, 제1회 산업체 기술교류회, 2017 EDRC 산학협력 연구 성과 심포지엄, 전문대학(화학분야) 현장 맞춤형 인력양성과정 운영사례 심포지엄, WISET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 사업 결과 발표대회, 2017년도 화학공학 대학생 Fun&Fun Festival, 산업소재 및 소재부품 R&D사업 성과발표회 등이 예년보다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지난 봄 학술대회부터 산학협력강화에 역점을 두고 새롭게 추진하는 제2차 CEO 포럼에는 CEO클럽회원 및 패널토론 참가자 등 약 50여분께서 참석해주셔서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의 화학공업계를 이끄느라 너무나 바쁜 일정임에도 시간을 내어서 참석해주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학회준비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사무국 여러분, 학회 회장단, 이사회, 운영위원회 임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2017년 한 해 동안 학회가 기울인 노력이 내년에는 더욱 크게 결실을 맺어 한국화학공학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1. 10.
회장 오장수 올림